생태 사회주의 유토피아를 계획하다

by | 2022-06-04 | 디지털 민주주의 | 0 comments

생태사회주의적 유토피아를 계획하다

좌파 비평가들은 종종 사회주의자들이 마법적 사고를 한다고 비난하지만, 자본주의가 지구촌에서 모든 사람의 필요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라고 착각한다는 것입니다.

ESSAYCLIMATE CRISIS

BY DREW PENDERGRASS AND TROY VETTESE

JUNE 2, 2022

Leonid Kantorovich에게는 수학은 삶과 죽음의 문제였습니다. 1941년 독일군과 핀란드군은 바르바로사 작전(Operation Barbarossa) 당시 Leonid Kantorovich의 고향인 레닌그라드를 포위하여 도시로 들어오는 도로와 철도를 차단해서 굶어 죽게 했습니다. 그러나 도시 동쪽에 있는 라도가 호수가 외부 세계와 연결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소비에트 바지선은 여름에 보급품을 운반할 수 있었지만 겨울에는 썰매와 트럭이 얼음 위에서 위험한 여행을 해야 했습니다. 이 “생명의 길”은 레닌그라드에 갇힌 수백만 명의 시민들과 군인들이 살아남아 싸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으나, 위험한 길이었습니다. 한 주에 약 40대의 겨울 호송 트럭이 호수에 빠졌습니다. 루프트바페(Luftwaffe-나치 시대의 독일공군) 위협과 함께 Kantorovich의 임무는 이러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었습니다. 만약 그가 실패한다면, 그 도시는 오래 버티지 못할 것입니다.

호수는 긴급한 수학적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바람, 온도 및 얼음 두께를 고려할 때 얼마나 많은 트럭을 보낼 수 있으며 무게는 얼마까지 가능할까? 기상 조건의 급격한 변화와 독일 항공기의 위협으로 인해 대안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위험에도 불구하고 젊은 교수는 호송대를 보기 위해 스스로 얼음 위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Kantorovich의 노력으로 수천 톤의 연료, 식량, 탄약이 도시로 유입되었고 거의 150만 명의 민간인이 도시 밖으로 나왔습니다. 아돌프 히틀러는 6주 안에 레닌그라드를 정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나, 거의 900일이 지나 독일군이 퇴각하면서 포위가 해제되었습니다.

라도가 호수에서 삶과 죽음의 한계를 계산하느라 바쁘지 않았을 때, Kantorovich는 그의 걸작인 “경제 자원의 최선의 사용”의 책을 출판했습니다. 그의 초기 수학적 업적은 분석과 위상수학의 추상적인 분야였지만,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인 책이었습니다.

“라도가의 호수를 가로지르는 호송대를 최적화한 것처럼, 이 젊은 수학자는 사회주의 자체를 최적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Kantorovich의 연구는 “수학적 방법”이 “과학적 계획 기반”에서 “전체 경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는 자본주의 경제가 결코 그러한 정도의 합리성에 접근할 수 없다고 강조하면서도 “공산주의 국가 건설에 필요한 요구 사항에 뒤처지는 경제 과학의 직접적인 결과로 계획 결함이 존재한다”고 인식했습니다.

“경제적 자원의 최선의 사용”은 소련의 유토피아적 야망에 상응하는 경제 과학을 제공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중앙 계획국인 Gosplan의 이기적이고 비효율적인 결정 대신에 Kantorovich는 알고리즘 계획이 공장에서 국가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에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상상했습니다. 라도가 호수를 가로질러 수송대를 최적화한 것처럼, 젊은 수학자는 사회주의 자체를 최적화하려고 했습니다.

복잡한 경제적 생산 문제에 대한 수학적 해법에 대한 Kantorovich의 획기적인 연구는 3년 전에 합판 공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공장의 엔지니어들은 Kantorovich에게 합판 혼합의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선반, 톱 및 기타 기계(모두 다른 속도로 작동됨)를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문제는 쉬워 보이지만 Kantorovich는 이를 고전적으로 푸는 데 백만 개가 넘는 방정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선형 계획법”이라는 알고리즘을 개발했고 오후에 펜과 종이만 사용하여 해법을 고안했습니다. 게다가 알고리즘은 선형 제약 조건이 적용되는 특정 값을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해야 하는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예: 승객 이동 시간을 최소화하는 기차 일정 설계).

선형 계획법은 “이론과 실천의 끊임없는 중첩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사회주의적인 종류의 수학일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정치 경제를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Kantorovich는 즉시 그의 방법이 공장에서 국가, 심지어 세계로 확장될 수 있는 방법을 상상하기 시작했습니다.Kantorovich는 초기 사회주의 경제학자인 Otto Neurath라는 20세기 초 비엔나의 주목할 만한 업적을 알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Neurath의 철학적 체계의 핵심은 돈과 같은 단일 지표가 경제적이든 그렇지 않든 어떤 시스템 내 모든 결정을 이끌 수 있다는 “의사 합리성”에 대한 거부였습니다.

자본주의는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인 시스템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모든 고려를 배제하고 이윤 만을 추구하는 것은 기후 위기와 6차 대멸종과 같은 재앙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Neurath는 이러한 통찰력을 사회주의 경제학으로 확장하였고 보편적 등가물(예: 노동 시간)에 기초한 대안적 시스템 역시 어떠한 결정을 구성하는 부적절한 윤리적, 사회적, 환경적, 심미적 고려들 사이의 균형을 합리적이고 민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필요한 의식적 통제가 부족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Neurath는 사회주의가 시장 메커니즘에 기반할 수 없다고 추론하며, “통제 불가능한 통화 질서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사회화 하려는 동료 사회주의자의 주장”을 “내적 모순”으로 비판했습니다.

Neurath는 화폐가 아닌 개별 물리적 사물의 “자연적”(또는 “생태”) 단위를 기반으로 하는 고대 및 현대 경제의 예를 연구함으로써 이러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1906년에 그는 고대 이집트의 비화폐 경제에 대한 박사 학위 논문을 마쳤습니다. 그는 “고대 이집트 왕과 군주들의 대규모 창고 관리 경제와 회계 시설, 현물 임금 및 기타 제도가 다른 기관들이 기원전 4세기의 그리스 화폐 경제 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에 있었기 때문에 화폐가 반드시 경제 역사의 발전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확신했습니다.

“자본주의는 본질적으로 비합리적인 시스템입니다. 다른 모든 고려 사항을 배제하고 이윤 만을 추구하는 것은 기후 위기와 6차 대멸종과 같은 재앙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Neurath는 발칸 전쟁(1912-13)과 제1차 세계 대전 중 전쟁 경제학을 연구하기 위해 고대 이집트 경제학에서 얻은 통찰력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자연계산에서 “의사 합리성”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그는 전함 사령관의 결정을 안내하는 “전쟁 구성 단위”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배의 항로, 엔진의 힘, 함포의 사정거리, 탄약고, 어뢰, 식량 공급”등의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긴급 상황에서 가격은 어떠한 정보도 전달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Neurath가 생태 사회주의의 가능성을 이론화한 후 20년 후, Kantorovich의 “선형 계획법”이 실제로 그것을 구현하는 최초의 실용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Kantorovich는 모든 것을 (가격과 같은) 보편적인 등가물로 줄이는 대신 여러 프로젝트에 걸쳐 자연 단위(철강 톤 또는 전력 와트)의 경쟁적 제약의 균형을 동시에 맞출 수 있었습니다.

경제만큼 복잡한 것을 구성하는 데는 충분하지 않지만 “선형 계획법”은 계획 이론에서 개념적 돌파구를 보여 주었습니다. 그것은 자원을 할당하고 국가 복지의 선택된 지표 기준을 최적화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했습니다. 즉, 계획자가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경제의 물질적 제약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순간 생산과 분배 계획은 시장의 보이지 않는 손의 도움 없이 자연스럽게 올 수 있습니다. Kantorovich는 1940년대에 사용 가능한 원시적인 컴퓨터로도 “소련 계획법”을 꿈꿀 수 있었습니다.

여러 면에서 Kantorovich는 급속한 경제 성장, “인공두뇌학”이라는 새로운 보편적 과학, 그리고 우주 시대가 풍요롭고 인간적인 사회주의의 도래를 예고하는 것처럼 보였던 스탈린 이후의 “해빙” 기간의 낙관론을 구현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호조건에도 불구하고 선형 계획법은 두 가지 이유로 실패했습니다.  첫재, 1968년 프라하의 봄 이후 “시장 사회주의”(칸토로비치가 별로 관계없이 속해 있던 전통)에 해당하는 모든 것이 훼손되어 개혁가들은 점점 쇠퇴해 가는 소련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을 활성화할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둘째, 소비에트 연방의 민주주의 부재는 공산당의 5개년 계획을 집행한 경제계획자와 관료들의 기득권을 극복할 만큼 강력한 새로운 정치 연합을 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전체 경제를 최적화하는 것은 자원 분배에 대한 엘리트들의 권력을 빼앗을 것입니다. 개혁자들은 개별 공장이나 산업을 최적화할 수 있었지만 경제 전체를 최적화할 수는 없었습니다. Kantorovich와 같이 고도의 과학자조차도 엘리트들의 반대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 운동이 없었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화폐가 없는 사회주의 경제의 꿈을 실현할 수 없었습니다.

Neurath는 의식적 통제가 자본주의에 비해 계획경제의 가장 큰 장점이지만, 재화의 생산과 분배에 대한 권위주의적이고 비효율적인 감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민주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선형 계획법”이 더 넓은 자유 프로젝트에 통합되지 않는 한, 반유토피아적 제안에 지나지 않을 것입니다.

민주주의는 사회주의가 계승할 세계화된 세계에서 더욱 필요하게 되었으며, 세계화된 세계에서는 서로 다른 지역이 경제에 전문적인 역할을 하고 먼 지역에서 생산되는 물자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려면 상호의존성의 글로벌 네트워크에서 누구도 배제되거나 착취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특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본주의는 더 어두운 미래를 알리지 않기에, 오늘날 사회주의는 이보다 더 실현 가능하고 필요한 적이 없었습니다.”

Kantorovich가 이해한 바와 같이 목표는 전 세계의 모든 파운드의 커피나 철근 조각을 세세하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의사 결정 기관이 전체 경제의 관점에서 결정의 이해 관계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 회계, 경제 지표 및 자극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Kantorovich의 “기술적 비전”과 Neurath의 “과학적 유토피아주의”를 결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계획자는 목표와 제약을 생태 단위로 배치한 다음 정보에 입각한 대중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계획을 고안해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러한 계획이 지구촌 사회주의를 위한 다양한 미래를 나타낼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지구 공학과 화석 연료의 편리함을 수반하는 반면, 다른 하나는 탄화수소 사용을 완전히 폐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능한 각각의 미래의 비용은 생태 단위로 추정할 수 있으므로 절충안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의회 대표들이 계획을 결정하거나 국민투표를 통해 국민에게 직접 선택권을 맡길 수도 있습니다. Neurath는 이러한 다양한 상상의 미래를 “과학적 유토피아”라고 부르며 경제적 민주주의의 기초로 보았습니다.

자연 계산에 근거한 계획을 세우고 투표에 부치는 것은 이기적인 관료 계급이 경제의 작동을 모호하게 만들고 통제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오늘날의 경제를 조정하는 데 필요한 방법은 Kantorovich가 원래 사용했던 선형 계획법보다 훨씬 더 복잡하지만, 민주주의의 필요성은 그에 못지 않게 절박합니다.

자본주의는 더 어두운 미래를 알리지 않기에, 오늘날 사회주의는 이보다 더 실현 가능하고 필요한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현명하게 관리되는 생태 사회주의적 유토피아조차도 여전히 일부 비효율성과 부족에 시달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안정적인 기후, 생물 다양성, 전염병으로부터의 해방과 같은 다른 이해를 얻기 위해 비용을 지불할 가치가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가 “지구의 절반 사회주의”라고 부르는 그러한 사회는 또한 보살핌, 평등 및 소외되지 않는 노동에 기반을 둔 글로벌 정치의 전망을 약속해야 합니다. 우리의 제안은 인류가 환경 위기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많은 방법 중 하나일 뿐이며 Neurath의 민주적 비전 정신에 따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과학적 유토피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초대합니다.

생태적 제약에 맞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드는 것은 21세기 인류가 넘어야 할 삶의 길입니다. 레닌그라드를 포위하는 동안 Kantorovich는 트럭에 너무 무거운 짐을 적재하면 얼음을 뚫고 물에 빠질 수 있지만 너무 가볍게 싣는 경우 사람들이 불필요하게 굶어 죽을 것이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지구의 절반 사회주의는 생물권을 불안정화로부터 보호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삶을 위한 물질적 기초(생계, 주거, ​​교육, 예술, 건강)를 제공하는 균형 잡힌 행동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학 문헌에서 이 도전은 “행성 경계” 논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논쟁에서 과학자들은 지구를 파괴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필요를 어떻게 제공할 지를 계산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연구 프로그램은 자본주의 내에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불완전해 질 것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작용의 필요성은 무의식적이고 광범위한 자본 권력과 충돌할 것입니다.

행성 경계에 대한 많은 추정치가 있지만, 가장 진보된 모델조차도 포스트 자본주의의 생태학적 안정성을 상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기술적인 노하우가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주요 기관의 시스템 공학자는 향후 300년 동안 물리학, 화학, 생물학 및 경제를 단일 시뮬레이션으로 결합하는 통합 평가 모델(IAM)이라는 대규모 슈퍼컴퓨터 프로그램을 구축했습니다. IAM은 기후 정치의 핵심입니다. 2100년의 기후 예측에 대한 예측을 들을 때마다 IAM의 엔지니어는 공해세, 기술 혁신의 가능성, 농업 및 바이오 연료의 공간 패턴, 세계 식량 수요, 에너지 시스템의 구성과 이 모든 사회적 변화에 대한 기후와 생물권의 민감성 같은 변수들을 배후에서 손 볼 것입니다.

IAM(통합평가모형)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Neurathian 의사 합리성의 문제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BECCS(탄소 포집 및 저장을 포함하는 바이오에너지)는 기후 변화에 대한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IAM이 보편적인 화폐(탄소세를 통해 CO2를 현금으로 바꾸기도 함.)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모델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BECCS는 모델 내에서 달러를 음의 배출량으로 변환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BECCS 농장에 탄소세에서 연간 x 달러를 제공하면 대기에서 y 킬로그램의 탄소를 격리할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이 지구를 파괴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기본적인 욕구를 제공하는 방법을 계산하는 ‘행성 경계’에 대한 연구는 자본주의 내에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불완전해 질 것입니다.”

의사 합리성은 이제 기후 변화가 단순한 대수 문제로 축소될 수 있다는 환상을 주었습니다. 분명히 다른 종류의 정치 경제가 필요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라도가 호수에 대한 Kantorovich의 계산처럼, 글로벌 계획을 왜곡하는 화폐나 기타 보편적인 등가물 없이 개별 목표와 비공약 목표 간의 균형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델 제작자들이 무지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실제로 많은 시스템 엔지니어들은 생물권을 가진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에너지 시스템의 거대한 혁명, 개인의 소비에 대한 급격한 감소, 그리고 지구 북쪽에서 남쪽으로의 급진적인 자원 재분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그러나 행성 경계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처럼 너무 많은 모델 제작자가 꿈꾸는 변화를 실현할 수 있는 정치적 프로그램이 부족합니다. 그들의 입장은 1960년대에 영향력이 절정에 달했던 Kantorovich의 것과 같습니다. 강력한 기득권에 의해 방해 받는다면, 지식은 세상을 바꿀 수 없습니다.

대규모 사회운동과 결합된 과학은 냉전시대의 반핵운동과 같은 강력한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 운동과 결부된 급진적 과학보다 신자유주의자들을 두렵게 하는 것은 없지만, 그러한 결합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그들은 두려워할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급격한 정치적 파열이 없다면 모델 제작자는 BECCS 및 태양 지구 공학과 같이 훨씬 더 가능성이 희박한 기계 장치로 구성된 것에 계속 의존해야 할 것입니다. 비록, 좌파 비평가들은 종종 사회주의자들이 불가능한 사고를 한다고 비난하지만, 자본주의가 행성의 경계 안에서 제약 받는 미래입니다.

지구의 절반 사회주의는 과학적 유토피아 프로젝트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Neurath 자신이 사용한 도구와 개념에 국한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심지어 Kantorovich의 정교한 수학조차도 이제 거의 최첨단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선형 계획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지는 정적이고 일회성 계산은 복잡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지만, 재생 에너지 시스템 계획을 포함하여 현대 응용 수학에서 어디에나 있습니다. 글로벌 계획자는 지역 관리자가 다음을 충족할 수 있도록 다른 도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들이 서비스하는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재야성 또는 장거리 무역과 같은 글로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다른 도구가 필요할 것입니다.

자연 계산은 화폐를 비효율적인 물물교환 경제(x 킬로와트시의 전력은 y 부셸(8갤런)의 곡물과 같음)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상품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볼 수 있는 정보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자연과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근본적으로 물질적 목표이며, 음식과 탄소 분자로 측정되며, 자연 단위로 세상을 보는 것은 우리가 화폐의 난독화 없이 균형에 직접 직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에 제안된 많은 계획은 생산과 분배를 구성하기 위한 보편적인 지표로 노동 시간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계획은 이 이상한 종류의 화폐나 “시간표”로 인해 발생하는 불가피한 왜곡을 바로잡는 시스템을 설계하는 데 엄청난 노력을 기울입니다. 왜냐하면 일부 작업자가 다른 숙련된 작업자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사회주의의 목표는 시장을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자신과 자연과의 교류를 의식적으로 규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사고 실험으로서, 실용적인 정치를 잠시 묶어서, 생태 사회주의 혁명이 내일 일어날 것이라고 상상해보십시오. 아마도 유엔은 국가와 지역이 그들 자신에게 위임된 권한을 가진 연합 단위로 행동하는 글로벌 의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한 세계 정부가 어떤 모습이든지 간에, 이전 사회주의 정권들이 저지른 실수를 피하기 위해서는 민주적이고 광범위한 기반을 갖춰야 합니다.

전 세계의 대표로 구성된 새 정권은 즉시 세계 경제를 계획하는 힘든 작업을 시작해야 하지만, 먼저 사회 공학자들에게 인간의 욕구와 행성 경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에 대한 몇 가지 빠른 계산을 의뢰하고, 새로운 국에 할당하도록 위임해야 합니다. Gosplant(우리를 용서해 주세요)라고 불리는 우리 행성의 미래. 이것을 우리가 상상하는 의회가 직면하게 될 균형에 대한 초기 추정치라고 생각하십시오.

Gosplant의 초기 목표는 세계 경제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연을 인간화할 수 있는지 또는 인간화해야 하는지를 밝히는 몇 가지 미래를 고안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1인당 에너지 사용량을 더 높거나 낮게 할당하고, 다른 비율의 기술 또는 기반 시설의 발전 속도를 가정하고, 사람들이 다양한 수준의 재정비를 약속하는 미래를 모델링하여 특정 생태학적 목표를 달성하기를 원하는 경우 부담해야 할 다양한 의무를 가시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뮬레이션의 간단한 버전이더라도 작동하려면 혼란스러운 현실을 자연 단위로 변환할 수 있는 확립된 프로토콜과 전 세계적인 규모로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행성 경계에 대한 과학적 자료를 통해 Gosplant 계획자는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천연 자원을 공평하게 분배하면서 생물권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추출을 제한하는 두 가지 필수적인 요건을 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한 가지 가능한 계획으로, 지구의 절반은 여섯 번째 멸종에 대한 생태계를 제한하기 위해 다시 야생으로 남겨두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지구 절반”에 영감을 주는 “지구 절반 사회주의”이며, EO Wilson과 다른 환경보호론자들이 옹호한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토지 이용 변화(종종 육류 산업에 의해 수행됨)가 현재 대량 멸종 사건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토지를 보호하려면 상당한 변화(특히 육류 소비 측면에서)가 필요하지만, 보존은 식민지 유산을 포기해야 합니다. 급진적 좌파 보존 프로그램에는 강력한 윤리적, 환경적 이유가 있습니다. 결국, 원주민 토지는 자연 보호 구역보다 더 많은 탄소를 격리하고 더 많은 생물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구 절반 사회주의는 세계적인 Land Back 운동을 보완합니다.

“좌파 비평가들은 종종 사회주의자들이 불가능한 사고를 한다고 비난하지만, 자본주의가 행성의 경계 안에 구속되는 미래입니다.“

지구 절반에 대한 영토적 제한 외에도 과학자들은 비료로 사용할 수 있는 질소와 인의 최대량(각각 연간 6,800만 톤 및 680만 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다른 생태학적 한계에 대한 지구적 수치를 제공했습니다. 소비할 수 있는 탄소(섭씨 2도의 온난화에 대해 1인당 연간 1.8톤, 1.5도 목표)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공해 허용 수준에 대한 추가적인 제한은 공중보건 문헌— 예를 들어, 대기 중에 부유하는 미세 입자 물질은 1 세제곱미터 당 10 마이크로그램 이하의 연간 평균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제한 중 어느 것도 불변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된다.—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과학적 지식은 최신 기술과 이론뿐 만 아니라 “객관적”과 동떨어진 사회적 관심사를 반영합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의회는 가능한 다양한 미래를 구현하면서 다양한 계획을 위임할 것입니다.

에너지와 식량 생산을 계획하기 위해 Gosplant는 2000-Watt Society 에서 제안한 것과 같이 다양한 전력 할당량으로 여러 계획을 세우고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영양가 있는 식단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Gosplant의 다른 많은 제약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선택은 모두 사회적 결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현재 미국 사용량의 20분의 1도 안되는 500와트 미만의 에너지 할당량을 시도해 왔습니다. 보다 보수적인 목표가 가능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의류, 가전제품, 교통수단, 전기 및 생활 공간에 대한 엄격한 제한을 요구할 것입니다. Gosplant는 모든 사람을 위해 이러한 선택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각각 고유한 에너지 할당량이 있는 많은 계획을 생성할 수 있으며 어떤 계획이 생물권과 인류의 필요 사이에서 균형이 잘 이루는지 결정하도록 국민과 그들의 대표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선형 계획법은 이러한 다양한 제약 조건(생태 단위로 표시)을 구체적인 계획으로 전환할 수 있는 강력한 프로토콜입니다. 누구나 자원 사용과 인류의 최소 요구 사항에 대한 제한을 던지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Gosplant 사회 공학자는 식단, 에너지 시스템 및 기타 변수 간에 명시적인 선호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의 선형 계획법 모델에는 세계가 완전 채식주의자이거나 모든 동력원이 재생 가능해야 한다는 고유한 요구 사항이 없습니다.

우리의 기본 예에서 계획자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설정합니다. 즉, 모든 사람의 기본적 필요에 충분한 음식과 에너지를 제공하고 행성 경계 내에 머무르는 것 뿐만 아니라 이러한 목표를 다른 수단으로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기본 생산 구성도 설정해야 합니다. 퍼즐의 마지막 조각을 목적 함수라고 하는데, 이는 선형 계획법 알고리즘이 최대화하거나 최소화해야 하는 양입니다.

자본주의 기업은 자체 운영에서 선형 계획법 알고리즘을 실행할 때 비용을 최소화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Gosplant 계획자는 토지 사용, 탄소 배출량 또는 여러 목표를 결합하는 기타 측정 기준을 최소화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선형 계획법 모델은 이 목적 함수와 관련하여 에너지와 식품 공급원의 최상의 조합을 출력하거나 사용자에게 주어진 제약 조건 내에서 계획이 가능하지 않다고 알려줍니다. (우리는 여기서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이 미래 사회가 생태 단위로 균형을 맞출 수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고안된 부족한 예시이며, 단순한 선형 최적화가 세상을 운영할 수 있다고 주장하려는 것이 아님을 강조해야 합니다.)

선형 계획법이 입력값을 어떻게 소화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식이요법에 대한 질문을 생각해 봅시다. 누구나 건강한 식단을 먹을 수 있지만 Gosplant가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잡식성이라면 1인당 연간 약 2.5에이커의 토지와 2.25톤의 탄소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채식주의는 1인당 1/3에이커와 1.5톤의 탄소 만을 부담할 것입니다. 채식주의는 토지 사용량을 조금 더 낮추고 배출량을 1인당 1톤을 약간 웃돕니다. 다수의 다른 개혁들이 이 수치를 훨씬 더 향상시킬 수 있으며 실제로는 그렇게 해야 합니다.

“자연과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근본적으로 음식과 탄소 분자로 측정되는 물질적 목표이며, 생태 단위로 세상을 보는 것은 우리가 화폐를 난독화 하지 않고 균형에 직접 직면할 수 있게 해줍니다.“

Gosplant 관료들이 명시적으로 어떤 식단도 선호하지 않지만 선형 계획법 알고리즘은 모든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환경적 영향을 주는 것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채식주의를 선택할 것입니다. 만약 사회가 초식 식단으로의 전환을 거부한다면 계획자는 육류 생산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늘어난 배출량과 농지 사용은 전체 계획의 다른 측면으로 축소 될 것입니다. 선형 계획법은 도구에 불과하지만, 어떤 절충안을 받아들일지 보고 민주적으로 결정하는 Neurathian 정치를 가능하게 하는 도구입니다.

완전채식주의 세계로의 전환은 북미 육식동물에게 더 큰 희생을 가하는 것이 공평할 것입니다. 평균적인 북미인은 평균적인 아프리카인보다 거의 10배나 더 많은 고기를 먹습니다. 최근 EAT-Lancet 연구에 의해 개괄된 거의 완전채식에 가까운 “지구 건강 식단”은 1인당 2,500칼로리 할당량을 제안하여 환경에 대한 인류의 영향을 줄일 뿐만 아니라, 연간 1,1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사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육류 및 특정 가공 식품의 과소비로 인한 제2형 당뇨병과 심장질환 같은 질병뿐만 아니라 영양실조도 줄어들 것입니다. 가축 사료를 맥박과 콩류로 대체(따라서 화석 연료에 의존하는 비료 산업의 필요성을 줄인다.)하는 것은 목초지를 다시 야생화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천연 질소를 증가시킬 것이다.

보다 완전하게 개발된 선형 계획법 모델은 채식주의의 무수한 사회적, 윤리적, 생태학적 이점을 더 잘 반영하여 이러한 이점을 보다 세부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도덕적 문제는 결코 컴퓨터로 해결되지 않을 것이지만 알고리즘 계획은 논의를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회 공학자들은 음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다룰 것입니다. 지구상의 각 사람은 2,000와트 또는 기타 전력 할당량을 공급받아야 하지만, 그렇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Gosplant가 선택할 수 있는 8가지 주요 에너지원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광전지, 집중형 태양열 발전소, 풍력 터빈, 바이오 연료, 원자력, 메탄(“천연 가스”), 석탄 및 석유. 단순함을 위해 그리고 반핵 운동은 지구 절반 사회주의 혁명의 핵심 구성요소였기 때문에 계획자들은 초기 계산에 핵에너지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각 동력원은 토지 면적 및 탄소 배출량의 자연 단위로 표시되지만 화폐가 아닌 관련 비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오 연료는 무탄소이지만(이는 종종 사실이 아니지만) “전력 밀도”가 낮습니다. 전력 밀도는 종종 평방 미터당 와트로 표시되는 에너지와 면적 간의 관계입니다. 석탄이나 석유는 제곱미터당 10,000와트의 전력 밀도를 가질 수 있지만 바이오 연료는 0.5와트에 불과합니다. 이것은 화석 연료와 비슷한 양의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더 많은 토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양광과 풍력은 제곱미터당 2-20와트의 전력 밀도를 가진 재생 에너지가 현재로서는 희망입니다. 이는 바이오 연료보다 약간 높지만 화석 연료보다 훨씬 낮습니다. 그러나 즉각적인 문제는 전력 소비(예: 운송, 산업)의 대부분이 전기 그리드에 있지 않고 아직 이러한 전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으며 현재 화석 연료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정교한 모델은 다양한 재료를 채굴하는 환경 및 사회적 비용과 같은 다른 비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선형 계획법은 각 변수의 재료 비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민주적으로 결정된 목표를 제시하기만 하면 된다.

지구 절반 사회주의의 장기적인 에너지 목표는 명백합니다. 산업과 교통의 총체적 전기화, 풍력과 태양열로 가능한 많은 전력을 공급하여 연료가 필요한 곳에 깨끗한 수소를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필요한 전기를 공급하려면 2015년 기준으로 풍력 발전량이 40배 증가하고 태양광 발전이 170배 증가해야 합니다. 에너지 학자 Vaclav Smil이 지적했듯이 ― “설계, 허가, 자금 조달, 엔지니어링, 건설 등 모든 종류의 용량이 20년도 안 돼 1-5배까지 증가― 현대 에너지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 세기 이상에서 볼 수 있었던 그 어떤 것도 훨씬 뛰어넘는 것입니다.” 심지어 에너지 도전을 극복하는 데만 전념하는 생태사회주의 사회도 그러한 변화를 이루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다.

다양한 식생활과 에너지 시스템의 토지 및 배출 비용을 계산한 후 Gosplant 관료들은 단순화된 선형 계획법 모델을 실행하고 기본 글로벌 계획을 제공하기에 충분한 데이터를 갖게 될 것입니다. William Nordhaus의 노벨상을 수상한 DICE 모델과 같은 일부 초기 IAM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구축한 프로그램은 일반 랩톱에서 1초도 채 되지 않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Nordhaus의 모델처럼, 우리의 모델은 너무 단순해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계획자들은 에너지 할당량, 지구 온도나 야생동물을 위해 남겨둔 땅의 양과 같은 다양한 행성 경계, 인프라와 산업 상태(예: 어느 정도까지 전기가 공급되는가)를 포함한 여러 제약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splant는 에너지 및 식량 할당량을 설정하는 것 외에도 토지 사용 또는 CO2 배출을 최소화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수를 뒷받침하는 수치는 2050년 추정된 세계 인구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기술 현황 ― 저온 핵융합 또는 고속 증식로가 아닙니다. 우리 모델의 유일한 미래적 요소는 인구로, 2050년에 추정되는 전 세계 인구를 100억 명으로 설정― 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전환에 대한 당면한 어려움은 어디에 있습니까? 비관적으로, Gosplant 공학자는 운송과 산업이 오늘날 미국의 경우와 같이 여전히 전기화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고 대부분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따라서 인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방대한 양의 화석 연료나 바이오 연료를 필요로 한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세 가지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2,000 와트의 할당량을 제공하고, 온난화를 섭씨 2도로 제한하고, 지구의 절반을 야생화 시키는 것입니다.

목표가 설정되면 Gosplant 계획자들이 해야 할 일은 객관적인 기능을 고르는 것 뿐입니다. 그들은 토지 사용을 최소화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러나 사무국에서 모델을 실행하면 모든 사람이 완전 채식주의자가 되더라도 그 계획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바이오 연료는 전 세계 에너지 예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것이며, 지구의 절반이라는 한계를 넘지 않고서는 식량과 에너지 작물을 충분히 재배할 방법이 없을 것입니다.

이것은 거대한 바이오 연료 농장으로 인한 지구 공학 또는 생물 다양성 손실을 수반할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원한다면 Gosplant는 이 끔찍한 가능성을 모델에 추가하고 행성 경계 제약들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계획 수립에 실제로 사용된 모든 모델은 현재 할당량을 초과하는 배출량과 미래의 배출량을 낮추거나 심지어 음의 배출량까지 포함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를 시뮬레이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황이 심각해 보이지만 유토피아를 포기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계획자들은 몇 가지 선택권이 있습니다. 하나는 에너지 할당량을 1,500와트로 줄이는 것인데, 이는 전기 운송과 산업에 전력을 공급하지 않고도 실행 가능할 것입니다. 이 모델은 지구 표면의 57%가 자연에 남겨질 수 있으며(현재 15%에서 증가), 26%가 바이오 연료(현재 약 0.4%에서 증가)에 전념할 수 있으며, 18%가 농업(현재 50%에서 감소 )에 할당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지구 절반 사회주의의 모든 부분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진실이 아니라 기후 위기의 시대에 사회주의가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논의를 위한 출발점으로 봐야 합니다.“

이 계획이 실행되도록 하는 가정은 사실상 모든 사람이 완전한 채식주의라는 것입니다.(원주민 국가와 아마도 일부 전통적인 목축민을 위한 것은 제외). 이 모델은 또한 에너지 사용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메탄을 섭씨 2도로 온난화를 제한하면서 일부 산업 공정과 전기 발전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록 그 계획이 실현 가능하지만, 계획자들은 거대한 바이오 연료 산업을 만드는 것을 꺼립니다. 그들은 개인 자동차 소유에 대한 엄격한 제한과 고체 연료와 액체 연료에 대한 수요를 절반으로 줄이는 불필요한 산업 과정을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또 다른 옵션을 고안합니다. 이 수정된 계획에서 바이오 연료 작물은 지구 표면의 21%만을 차지합니다. 훨씬 더 야심찬 선택은 에너지 할당량을 1,000와트로 줄이고 지구 표면의 13%만 바이오 연료 재배 농장으로 바뀐다면, 야생동물을 위해 놀랍게도 70%를 비축할 것입니다.

좋은 소식! 매우 비관적인 가정에도 불구하고, Gosplant는 동등하고 지속 가능한 행성으로 향하는 여러 경로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사진 작성은 여기서 멈출 수 없습니다. 기후 활동가들의 가능한 요구를 예상하면서, Gosplant 계획자들은 온난화를 섭씨 1.5도로 제한하는 대담한 목표를 선택하는 또 다른 청사진을 고안해야 합니다. 1,500와트 할당량과 제한된 연료 사용 시나리오 알고리즘을 다시 실행한 후, 그들의 모델은 이 목표가 바이오 연료 부문을 지구 표면의 25% 이상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이전 21%에서 증가). 온난화는 섭씨 1.5도 이하에 머물 것이지만, 화석 연료에 대한 훨씬 더 엄격한 제한으로 인해 자연에서 더 많은 땅을 빼앗는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여기에는 쉬운 해법이 없으며, 우리의 Gosplant 모델은 모든 계획에 필요한 절충안을 명확히 합니다. 궁극적으로 세계 의회는 기후 변화를 최소화하거나 서식지를 보존하는 것이 더 시급한 지구촌 목표인지 아니면 계획자들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고 더 많은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투표를 해야 할 것입니다.

새로운 인프라와 기술로 다른 선택도 가능해집니다. 아마도 Gosplant 사회 공학자들이 전체 전기화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도록 하는 “녹색” 수소 연료로 대체 한다면, 2,000와트의 에너지 할당량과 50%의 토지를 다시 야생화시키는 것, 모두 섭씨 1.5도 온난화의 한계 내 일 것입니다.

이 청사진에서, 전기화를 통해 Gosplant는 바이오 연료보다 훨씬 높은 전력 밀도를 갖는 태양열 및 풍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토지 사용을 최소화하면 토지의 무려 81%를 자연에 남길 수 있습니다(따라서 모든 종의 95%가 보존됨). 계획자들은 이 시나리오에서 인구의 최대 24%의 개체수가 잡식성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토지 제약이 너무 완화되어 일부 가축 사육이 허용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활발한 동물권 운동은 윤리적인 이유로 이것을 반대할 것이지만, 역학자들은 동물성 질병의 위협에 대해 경고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요점은 사회 공학자들의 계획이 기반 시설 및 정치적 변화와 함께 발전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 모델의 단순성은 현실 세계의 전환에서 바이오 연료의 역할을 과대평가하게 만듭니다. 실제로, 좋은 전략은 시멘트 클링커와 같은 “탈탄소화 하기 어려운” 마지막 배출물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일부 제한된 탄소 제거 기술로, 급속한 전기화와 결합된 일시적인 제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토지/전력 절충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탄소 제거는 재야생 또는 BECCS를 통해 많은 양의 땅을 차지합니다.

“사회주의 사회는 시장의 신화적 힘을 믿지 않고 열린 눈으로 이러한 도전에 맞서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세계 의회가 1,500와트의 에너지 할당량과 연료 사용에 대한 제한을 갖춘 두 번째 수정안을 선택한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이것은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하며, 더 많은 지속 가능한 인프라가 건설됨에 따라 미래에 에너지 사용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할당량은 남쪽에서는 비교적 고통스럽지 않지만 지구 북쪽에선 엄격해 보일 것입니다.)

정부는 페라리를 소형화하면서 자가용 소유를 완전히 폐지할 정도로 꾸준히 줄이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렇게 절약된 강철은 트램과 버스로 재활용될 수 있으며, 나머지 자동차(전기, 수소 또는 바이오 연료로 운행되는)는 개인 또는 가족이 공동으로 사용합니다. Gosplant이 교외의 부동산 시장을 조기에 청산하는 동안, 수백만 명의 건설 노동자와 상인들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건물을 개조하고 개인 주택과 기업 본부를 공동 사용에 적응시키는 일을 찾을 것입니다.

개인 잔디밭과 골프 코스도 마찬가지로 다시 야생으로 바뀌거나 커뮤니티 정원으로 바뀝니다. 오염, 연료 사용 및 낭비를 줄이기 위해 산업 공정에 대한 광범위한 개선이 거의 모든 산업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예정된 노후화” 자체가 쓸모없게 되면 제조의 많은 부분이 합리화 되고, 자원은 태양광 패널, 풍력 터빈, 초고효율 단열재 및 철도 건설로 재사용 될 것입니다.

세계의 목초지 대부분은 운송과 산업의 단기적인 탈탄소화를 위해 바이오 연료 플랜테이션으로 전환되고, 나머지는 다시 자연화 될 것입니다. 이는 다시 전통적인 과학과 원주민 모두에 대해 훈련된 생태학자와 산림 관리자들의 확장된 전문가가 필요할 것입니다.

Gosplant의 임무는 미래의 모습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중과 그 대표자들에게 청사진을 제공하고, 최종 제품보다 과정이 더 중시 합니다.

지구 절반 사회주의의 모든 부분은 의심의 여지가 없는 진리로 볼 것이 아니라, 생태적 위기의 시대에 사회주의가 어떻게 기능해야 하는지에 대한 더 깊은 논의의 출발점으로 보아야 합니다. 계획자, 의회 및 사람들은 자연과 사회에 대한 완전한 지식을 결코 갖지 못할 것이며, 이는 가장 치밀한 계획조차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없는 사각 지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약점은 인류세의 재앙에 맞서는 모든 계획에서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희망은 의식적인 선택을 통해 보다 정의롭고 환경적으로 안정적인 문명을 향해 끊임없이 스스로를 수정하는 사회를 만들어냄으로써 지구 절반 사회주의가 달라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글로벌 유토피아를 만드는 것이 쉽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생태사회주의 사회는 시장의 신화적 힘을 신뢰하기 보다는 열린 눈으로 이 도전에 맞서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투쟁에는 자의적인 자연 세계에서 인간의 자유가 있을 것입니다.

이 에세이는 저자의 최근 저서 “지구 절반 사회주의: 멸종, 기후 변화 및 전염병으로부터 미래를 구하는 계획”(Verso Books)의 수정된 발췌문입니다.

 

<춮처>NOEMAMAGAGINE

0 0 투표
Article Rating

별점으로 평가해주세요!

관련 글

대규모 참여가 민주주의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대규모 참여가 민주주의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대규모 참여가 민주주의를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숙의와 합의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이 새로운 민주주의의 길을 제시합니다.   ESSAYFUTURE OF DEMOCRACY BY ...
영국이 ‘원조’를 빌미로 제2의 제국을 건설한 방법

영국이 ‘원조’를 빌미로 제2의 제국을 건설한 방법

영국이 '원조'를 빌미로 제2의 제국을 건설한 방법 20세기에 유럽 제국이 무너지면서 수세기 동안 세계를 지배해 온 권력 구조는 재협상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민주주의의 부활 대신 등장한 것은 ...
공동체의 모든 것이 정보로 녹아들다?

공동체의 모든 것이 정보로 녹아들다?

20230501 공동체의 모든 것이 정보로 녹아들다? NTERVIEWPHILOSOPHY & CULTURE APRIL 21, 2022 <출처>NOEMAMAGAZINE 철학자 ...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디지털 민주주의생태 사회주의 유토피아를 계획하다